콘텐츠 제작콘텐츠LAB 특강 : 이왕 이렇게 태어난 사람들 - 서준원 마케터

고호
2021-07-14

이왕태컴퍼니 바깥에도 이왕 이렇게 태어난 사람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이왕 이렇게 태어난 콘텐츠 마케터 서준원 대학내일 마케터가 이왕태에 방문해 콘텐츠LAB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서준원 마케터는 지식을 전달하고 가르침을 주는 강의보다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 기회를 열어주고자 했습니다. 끊임없이 질문을 유도하고 답을 유도하는 강의를 통해 생각의 지변을 넓히려고 했죠.

 


강의는 콘텐츠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콘텐츠와 마케팅 모두 다 다른 정의를 내립니다. 콘텐츠와 마케팅은 모두 광범위한 개념이기 때문이죠. 서준원 마케터가 생각하는 마케팅은 ‘방향’이고 콘텐츠는 그 방향의 ‘결과’이었습니다. 마케팅이라는 큰 방향을 잡고 그 세부사항들을 콘텐츠로 발현해나가기에 마케팅과 콘텐츠는 별개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렇기에 콘텐츠 마케터란 전체 방향을 잡고 결과로 발현시킬 수 있는 사람입니다.

 

콘테츠 마케터의 미션은 무엇일까요? 클라이언트의 니즈 충족, 소비자 현혹, 좋은 콘텐츠 품질 등 다양한 대답이 나왔습니다. 물론 이 역시 하나의 정답이란 없습니다. 서준원 마케터가 생각하는 콘텐츠 마케터의 미션은 “소비의 순간에 유혹”이었습니다. 즉 마케팅이 소비의 이유가 되도록 만드는 게 콘텐츠 마케터의 미션이란 뜻이죠. 이를 위해서는 긍정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긍정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말로는 간단하네요. 그런데 좋은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좋은 콘텐츠는 돈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돈과 시간은 마감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돈과 시간 중 하나가 부족하다면 다른 하나가 더 필요합니다. 돈으로 시간을 사거나 시간을 더 투자해서 인건비를 메꾸든 말이죠. 돈과 시간이 모두 부족하다면 당연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콘텐츠 마케터는 돈과 시간이 모두 부족하다면 과감하게 내칠줄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불가능한 요청을 걸러내는 능력도 콘텐츠 마케터의 덕목이란 뜻입니다.


긍정의 이미지를 각인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호감을 가지는 게 무엇인지 알아내는 일도 중요합니다. 서준원 마케터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호감을 보이는 것을 ‘트렌드’라고 부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자기 전 시간’ 활용을 제안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시간대가 바로 23시~01시, 자기 전 시간이기 때문이죠. 이 시간대에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쏟아지는 콘텐츠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호감을 가지는 레퍼런스를 찾고 저장하기를 제안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반드시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내 취향이 다른 사람들의 취향과 유사한지 확인하는 작업이죠. 내가 재밌어한 것에 다른 사람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한다면 당연히 대중들이 좋아할 확률도 올라가고 그 레퍼런스는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죠.


 

위에서 말했듯이 마케팅의 목표는 긍정의 이미지를 만들어 소비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죠. 마케팅의 목표는 설득에 있습니다. 서준원 마케터는 설득을 위한 기본 논리 구조로 Why-What-How-If를 말합니다. 설득을 위해서는 우선 왜 이 기획이 필요한지(Why) 상황을 설정해줘야 하죠. 그러므로 당연히 타겟의 니즈를 고민해야 하죠. 그 후엔 타겟에게 전달할 메시지가 무엇(What)인지 설정해야 합니다. 이때 1개 콘텐츠에는 1개 메시지만 담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전달할지(How)를 고민해야 합니다. 바로 방법이 떠오르면 좋겠지만 어떻게 전달할지 감이 잡히지 않을 때도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경쟁사를 보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말이 있죠. 레퍼런스에 다른 시각을 첨가하면 곧 새로운 시각이 됩니다. 또, 상대방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부족한 점을 발전시키면 그게 곧 나의 장점이 됩니다.

여기서 끝내지 않고 마지막으로 “만약에 내가 이것을 가진다면?” 하는 가정을 제시해줍니다(If). ‘내가 이 세탁기를 사게 된다면...’, ‘내가 아이팟 프로를 살 수 있다면...’ 구매 후 상상을 제시해주면 소비 욕망이 더 커지게 됩니다. 창의력은 없는 사실을 가정하는 데부터 시작한다고 서준원 마케터는 말합니다. 허무맹랑한 상상도 좋으니 여러분도 한 번 고민해보세요. ‘내가 만약 아이유와 결혼한다면?’ 이런 헛소리도 진지하게 고민하면 상상력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서준원 마케터는 ‘내 가치를 알라’고 얘기했습니다. 내가 얼마나 일을 할 수 있는지, 내가 얼마를 벌어왔고, 벌고, 벌어야 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하라고 말합니다. 이는 자기 능력 계발에도 도움이 되고 예산을 운영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도 고민해보세요. ‘내 인건비는 얼마인가?’, ‘내 인건비 가치는 이게 맞는가?’, ‘나는 얼마를 벌어올 수 있는가?’, ‘내가 이만큼 번다면 과연 이득인가?’ 등의 고민을 통해 한층 성장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Blog

콘텐츠 제작 / 콘텐츠 회사 운영 / 콘텐츠 조직문화 / 이왕태컴퍼니와 관련된 내부 멤버들의 생각을 담는 공간입니다.


RECOMMEND

권한이 없습니다.
권한이 있는 계정으로 로그인 하세요.

법인명 (주)이왕태컴퍼니 대표 김동환 정성우 

사업자등록번호 291-85-01107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서울동작-0180호

호스팅제공자 : (주)아임웹  

본사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1타워 28층 (EBC 내, 이왕태컴퍼니)

교환/반품주소/스튜디오 
서울시 동작구 상도로 93, 6층

Tel. 02-815-3377
Fax. 02-815-3378
E-mail. ewangtae@imcreator.kr

본사. 서울시 동작구 대방동1길 39, (영상빌딩) 2층

스튜디오. 서울시 동작구 상도로 93, (미미빌딩) 6층